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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향기] 명상하는 법

뉴욕타임즈에 명상의 효과에 관한 기사가 실린 지 이미 오래다. 이제는 뉴욕 센트럴파크에서 요가와 태극권보다 명상을 더 흔히 볼 수 있다. 학계나 의료계의 연구를 인용하는 것도 진부하게 느낄 만큼 명상의 효과는 이미 충분이 검증 되었다고 본다.   명상의 궁극적 목적은 고요한 장소에서 마음의 평안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다. 욕심 경계가 치성한 복잡한 일상에서 마음의 안정과 편안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하지만, 조용한 곳에서조차 고요함을 유지하지 못하는 사람이 복잡한 일상에서 평안을 유지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고요한 장소에서 마음의 안정을 단련하는 명상이 필요한 이유다.   명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제법 있지만, 방법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명상의 종류는 종교, 종파, 지도자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주로는 불교를 기반으로 한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일반인들에 맞는 보편적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명상을 할 때, 보통은 3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첫째, 자세이다. 다리는 가부좌, 반가부좌를 한다. 핵심은 너무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바닥과 평평하게 하는 것이다. 허리는 곧게 세웠다가 툭 내려놓는다. 긴장하지 않은 상태에서 허리를 피라는 말이지, 허리를 구부려도 좋다는 말은 아니다. 양손은 가볍게 쥐고 무릎 위에 올려놓거나 양손으로 원을 만들어 아랫배 앞에 놓는다. 초보자는 두 번째 방법이 기운을 모으기에 용이하다. 눈은 가볍게 뜬 상태에서 1.5미터 앞을 바라본다. 원칙은 뜨는 것으로 하되, 졸음에 빠질 염려가 없는 경우에 한해 눈을 감아도 무방하다.   둘째, 호흡이다. 호흡은 코와 아랫배로 하되,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한다. 처음부터 무리해서 길고 깊게 할 필요는 없다. 시간이 지나면 호흡은 자연히 길고 깊어진다.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하는 것이 조금 익숙해지면 규칙적으로 하는 연습을 한다. 이를 위해 본인의 체력에 맞게 들숨과 날숨을 각각 3, 4, 또는 5까지 수를 세는 것도 좋다. 호흡이 일정해지면 잡념의 80~90%가  잠잠해 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셋째, 망념이다. 고요한 곳에서 마음에 집중하게 되면 오히려 평소에 비해 많은 잡념과 망념이 떠오른다. 오늘 저녁 메뉴에서부터 어제 있었던 동료와의 불화, 심지어는 어린 시절의 일상적 기억까지. 살아있기 때문에 자연스런 현상이다. 망념을 인지하게 되면, "아, 망념이구나!" 하고 다시 호흡에 집중하면 된다. 망념이 자주 떠오르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 망념을 망념인 줄 모르고 한참동안 망념에 끌려 다니는 것이 문제이다.     명상이 단순히 스트레스 감소 같은 단순한 힐링의 수단으로 여겨지는 것을 못마땅해 하시는 이들도 있지만, 불교적으로도 스트레스 감소와 마음의 평안은 깨달음의 출발이라고 볼 수 있다. 중생(세상사람)의 평안에 기여한다면 그것 또한 성불제중이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벗어나는 일은 아닐 것이다. 여기에 불법에 신심이 있는 사람에게, 업장소멸과 깨달음의 효과까지 있는 명상은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다.   drongiandy@gmail.com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명상 스트레스 감소 가부좌 반가부좌 뉴욕 센트럴파크

2024-08-19

[삶의 향기] 명상과 스트레스

유명 스님이 방송설교에서 명상이 본래 목적인 깨달음보다 스트레스 감소나 힐링의 수단으로 치부되는 세태에 안타까움을 토로하셨다.     종교의 목적에 대해 생각해 보자. 불교의 궁극 목적이 깨달음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일반인들이 주로 관심을 갖는 마음의 평안이나 현실적 행복 등이 '깨달음'에 비해 하찮다고 말할 수 있을까. 깨달음을 목적으로 한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스트레스 감소와 힐링을 목적으로 명상을 하는 것, 나아가 육신의 건강을 위해 명상을 한다 해도 마다할 이유가 없다.   불교적 맥락에서 깨달음의 장애물은 집착과 어리석음이다. 스트레스 감소를 통한 마음의 평안은 집착과 어리석음을 제거하기 위한 훌륭한 바탕을 제공한다. 필자가 근무하는 명상센터의 표어를 "마음의 평안 / 지혜"로 정한 이유이다. 스트레스 감소는 불가 수행에 있어 사소한 문제가 아니다.   스트레스 감소에 명상은 어떻게 작용할까. 스트레스의 원인을 살펴보자. 첫째, 불편한 일 자체이고, 둘째는 그 일에 대한 집착이라고 할 수 있다. 동료와의 언쟁이나 사건 사고 같이 마음을 불편하게 할 '실체'가 아예 발생하지 않는다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것이다. 설사 동료와의 언쟁이나 사건 사고가 발생했다 하더라고 거기에 '집착' 하지 않으면 역시 스트레스가 없거나, 최소한 적을 것이다.     명상은 우리의 본래 성품(자성, 불성)을 회복하는 작업이다. 우리의 본성은 크게 두 가지 특성이 있다. 하나는 고요함이고, 하나는 밝음이다. 마음이 고요하면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불편한 일이 생겨도 집착하지 않게 되어 평안을 유지할 수 있다.     밝음은 지혜이다. 불가에서 지혜는 '있는 그대로 보고 듣는 것'을 의미한다. 컴컴한 방 안에서는 쉽게 부딪혀 다치기 일쑤이다. 발 위에 무언가가 짓누르고 있어도 원인을 모르니 참는 수밖에 없다. 불을 밝히면 가구나 벽에 부딪히지 않고 움직일 수 있고, 발을 짓누르고 있는 것이 물건이면 치우면 되고, 사람이면 치워달라고 부탁하면 된다. 불가에서 지혜는 방안의 불을 밝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명상을 통해 밝음을 얻게 되면 바르게 판단하고 바르게 취사할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할 일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고요함을 얻게 되면 그 일에 집착하지 않음으로써 설사 불편한 일들이 생긴다 해도 마음의 평안을 유지할 수 있다. 다소 거칠게 설명을 했고, 실제로는 꾸준한 수행이 필요하지만 이론적으로는 명확하다.   부처님께서, "명상이라는 것은 분별과 주착이 없는 각자의 성품을 깨닫는 공부이고, 예로부터 진리공부와 마음공부에 뜻을 둔 사람으로서 명상을 하지 않은 이가 없다"고 하셨다. 마음을 다스리려면 반드시 명상을 해야 하고, 좌선뿐만 아니라 일상의 모든 일들도 일심으로 행하면 명상이 될 수 있다는 말씀이다. 선사들이 강조한 '행주좌와 어묵동정'(行住坐臥 語默動靜, 걷고 머물고 앉고 눕고 말하고 침묵하고 움직이고 가만히 있는 일상생활의 모든 순간)과 '무시선 무처선'(無時禪 無處禪ㆍ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선)은 이를 두고 한 말이다. 물론 좌선이 기본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drongiandy@gmail.com 양은철 / 교무ㆍ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스트레스 명상 스트레스 감소 불가 수행 불교적 맥락

2023-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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